메탈리카 란 현존의 전설적인 위대한 밴드는 내가 완전한 팬이라고 말하지 못하겠다. 나는 헤비메탈, 정확히 말하면 트래쉬메탈 장르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메탈리카는 음악을 좋아한다면 누구나 알만한 유명한 밴드이고 음악 역사에 아로새길 경력을 30년 넘게 이어나가고 있다.


 그래서 올해 현대카드 시티브레이크 행사에 초대된 메탈리카의 공연을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자주오는 기회도 아니고, 이제 그들도 나이가 들어 전성기때의 퍼포먼스를 더 이상 보기 어렵겠단 판단하에. 대중음악역사에 남을 그들의 라이브를 봤다는 경험을 해보고 싶었지만 지나쳤고, 이 콘서트 영화 또한 거의 끝물에 남은 상영관을 찾아서 보고 왔다. 


 이수역에 위치한 아트나인이란 독립 상영관인데, CGV의 무비꼴라쥬처럼 메가박스의 예술관 같은 개념인데, 건물 꼭대기에 위치한 독립적인 극장이었다. 극장의 내외부 분위기는 무척 좋았다. 외부의 테라스 공간은 한 여름에 오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상영관 안도 작지만 잘 정돈된 느낌이었다. 하지만 3D 콘서트 영화인데, 화면이 작은편이라 쓰리디의 효과가 아이맥스처럼 크지 않다는 아쉬움과. 심야 시간이래서 그런지. 음량이 작은 듯한 느낌이 들었다. 정말 빠방한 기타 톤과 베이스 드럼의 댐핑을 기대했건만,, 예전에 용산 CGV에서 본 마틴스코시즈가 만든 롤링 스톤스 콘서트 영화 '샤인 어 라이트'와 아니 비교할 수 없었다. 그 때 세번이나 봤는데, 진짜 공연 보다 더 너무 활홀했었다. 여전히 섹시한 할배들에게 그렇게 감동을 했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있어도 재밌는 관람이었다. 크로니클에 나왔던 배우 데인 드한 이란 얘가 나오고 딱히 주된 이야기는 없지만 몽롱하게 메탈리카 공연에 빠져들게 되있다. 공연의 무대 연출이 어마어마 했다. 정말 아이맥스 상영관이었다면. 정말 콘서트 현장에 와 있는듯한 착각에 빠질 것 같다. 제임스 햇필드 가 눈 앞 무대위에서 다운 피킹을 빡시게 하는 장면등등, 기묘한 가상체험 이었다.. 워낙 유명한 그들의 노래 '마스터 오브 퍼펫''낫씽 엘스 매터''엔터 샌드맨' 을 연주할 때 압권이었다. 


 몇일전 종로 3가의 굴보쌈집을 갔다가, 종각으로 걸어가면서 YBM 건물 앞을 지나가면서 추억에 잠겼다. 1991년 메탈리카 5집이 나왔고. 그 건물 지하의 대형 음반 매장서 끊임없이 울려퍼지던 '엔터 샌드맨' 이 생각났다. 내가 중1때 였던가. 무려 20년도 훨씬 넘은 기억이다. 

 이 글을 쓰는 지금은 80년대의 밴드 스미스를 듣고 있지만 바로 전에 오랬만에 메탈리카의 단 한장 소장한 5집 앨범을 먼지털어 들어봤다. 역시 라이브가 더 좋다. 음반으로 듣기엔. 스미스의 음악 같이 모던록의 정형이 좋다. 그러고 보니 80년대의 록 음악의 극과 극이. 메탈리카와 스미스로 비교할 수 있겠다. 제임스 햇필드의 묵직한 다운 피킹과. 자니 마의 징글쟁글 피킹 아르페지오 톤. 무료한 일요일의 오후에 스미스의 음악은 묘한 기분을 불러온다. 모리세이의 낭랑한 목소리는 슬프면서 아름답다. 


 언젠가 소개받은 여성분중에 메탈리카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었다. 먼저 데프 레파드를 좋아한다고 했고, 메탈리카나 판테라 같은 쓰래쉬메탈에도 일가견이 있었다. 좀 색다르게 보이긴 했다. 하지만 그 사람은 자신의 음악취향을 숨기려고만 했다. 클래식을 좋아한다고도 했던것 같다. 헤비메탈이던 클래식이던 음악을 좋아하는 열정이 중요한거지. 생각해보니 스콜피언스를 좋아한다는 사람도 있었는데, 공교롭게도 그 두번다, 헤어지고 다시는 연락하지 않았다. 음악 취향 문제가 아니었다. 오히려 취향은 다르고 삶의 지향점이 같은게 좋은 것 같다. 의외로 혼자 보러 온 여성들이 좀 있어서 든 추억이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