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을 생각해보니, 너무나 알차게 놀았다. 잘 놀아서 주중에 계속 아무생각없이 놀고픈 마음이 굴뚝이었다. 이것도 잠깐이지만 놀기에 너무 좋은 날씨다. 누구 말마따나 봄,가을이 없어지고, 덥고 졸라 덥거나, 춥고 졸라 추운날씨 만으로 변해가는 기후에 원통해 하며 오늘을 즐긴다. 




 자전거를 타고 인천 아라뱃길을 달렸다. 위 사진은 돌아가는 길에, 한강과 아라뱃길이 만나는 지점이다. 이 길을 달리면. 자전거로 서울에서 인천까지 채 2시간이 안걸려 당도한다. 여차하면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짜장면 먹고 월미도에서 바람쐬다 올 수 있는.


 요즘 아웃도어 활동을 많이 해서인지 식욕이 왕성해졌다. 많이 먹고 보자는 심리는 이기심의 발로인가. 식탐을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 야외 활동을 하며 맛있는 음식을 먹는 건 크나큰 행복이다. 우리가 가게된 식당은 묵밥, 칼국수 집이었는데, 메인 메뉴 나오기전 주문한 만두, 해물파전은 맛이 황홀했다. 우연히 찾아 들어간 검암역 근처의 이 식당은 실로 맛집이었다. 맥주까지 곁들여 애피타이저, 메인 디쉬를 먹은샘인데, 일인당 만원정도였다. 그리고선 옆에 있는 커피숍에서 디저트 까지, 6명이 주문했는데, 차 가격이 만원이 안 넘었다. 에스프레소 더블이 1500원 이었나. 


 서울과 비교해서 밥과 커피 가격의 체감물가가 어마어마했다. 맛있는 음식을 먹었고, 나름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소비를 소박하게 해서 기분이 좋았다. 우린 마트에서 캔맥주를 사들고, 오다가 목격한 그것을 감상하러 다시 발길을 돌렸다. 절로 신이 났다. 자전거를 타고 이렇게 외곽으로 나오는 것도 동심으로 돌아간 느낌이 드는데, 하릴없이 그것을 구경하려자니 설레였다. (여지없는 한량의 자세)ㅎ


 나, 아니 우리를 설레게한 것은 아래 영상이다. 광각렌즈래서 실제보다 멀리 보이게 찍히는데, 실제는 바로 머리위로 순식간에 꽤 큰 제트 엔진 굉음을 내며 지나간다. 



 바로 뒤에 있는 김포공항 활주로에 착륙하는 비행기들을 보며 우리는 어린아이처럼 감탄했고 신나했다. 서른 중반과 나이 마흔의 사내들은 흥분으로 도취되었다. 영상으로는 못 전달되는 크고 강렬한  것들의 기운이었다. 당시 영암에서 열리고 있는 F1 자동차 경주가 부럽지 않았다. 밤에 열리게 될 불꽃축제보다 장관이었다. 


 비행기는 우리의 꿈을 대리한다. 낯선 세계에의 동경과 여행의 기대는 무수히 뜨고 내리는 비행기들의 연료이다. 

 




 2002년에 방영했던 명작 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 에서, 이나영과 양동근이 공항으로 데이트 가던 장면이 생각난다. 공항버스를 타고 와서 그냥 로비의 벤치에 앉아서 우리 데이트 너무 잘하는거 같다고 순수하게 자화자찬 한다. 그게 다다. 아 얼마나 낭만적이었는지. 패티 스미스와 로버트 메이플소프 커플은 돈이 없어서 한명만 미술관 관람을 하고, 밖에서 기다린 애인에게 그 느낌을 전달했다고 한다. 번갈아 가면서. 너무나 가난하지만 오히려 그들의 돈독한 애정은 낭만적으로 만든다. 


 나는 이곳에서 이 짜릿한 순간을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진짜 낭만적인 데이트일거라고 생각한다. 비행기에 내포된 상징적이고 은유적인, 상상의 나래를 한껏 가슴에 담아 서로에게 펼쳐보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흥분을 같이 만끽하려면 나이가 어려야 될지도 모른다. 마음이 순수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은 어디서건 여행의 설레임을 느낄 것이다. 한라산의 정취도 느껴지고, 하네다씨와 아키코씨의 야릇한 눈빛도 감지된다. 서로의 상상을 탐하는 일이 진짜 데이트 일 것이다. 


 우린 저멀리 햇빛에 반짝이는 작은 점을 발견한다. 정해진 항로를 찾아 일직선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작은 은빛 점이 어느 순간 거대한 쇳덩이로 변해 머리위를 순식간에 지나간다. 백년 과학의 역사가 함축된 비행기. 시간의 역사와 갖가지 여행의 사연을 가득 품은, 땅으로의 귀환을 환영한다. 




 돈이 없어서 이성을 만나 데이트할 엄두를 못낸다는 젊은 학생들에게 권한다. 자연속에서 돈 안드는 싱싱한 우연을 건져올리라고. 이날 여의도에 불꽃축제로 100만명의 인파가 몰렸다는데, 안양천에 가까워지자 사람들이 점점 많아졌다. 그러구선 이 행사의 후기들을 듣게 되었는데, 다양한 사건,사고가 공공의 질서와 양심을 헤쳤다는 이야기. 


 신도림 근방에 다다르자. 신비로운 색들의 향연이 펼쳐졌다. 이내 사그러들 아름다운 노을에 숙연해졌다. 





'산 과 자전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족산 달리기  (0) 2013.11.25
남매탑  (0) 2013.10.09
속리산  (0) 2013.09.29
북한산성 (의상능선)  (0) 2013.09.20
현충사  (0) 2013.09.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