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더 일렉트릭 기타를 갖는다는 것은 블루스와 록음악을 이해하는 길이다. 미국 대중문화를 상징하는 징표이자. 대중음악역사의 아이콘들을 내것으로 소환하는 일이다.
 아주 레어 아이템도 아닌 시중에 팔리는 스탠다드 스트라토캐스터 가지고 시작을 너무 거창하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기타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공산품 이상의 그 무엇이다. 대부분의 물질들은 시간이 지나 퇴화하고 기능이 떨어지지만, 나무로 만든 악기만은 그 반대인 것이 참 매력적이다. 

 펜더 진공관 앰프에서 울리는 맑고 청아한 클린톤은 흔히 종이 울리는(Bell like), 
또는 옥구슬 굴러가는 소리로 비유된다.  연주를 잘 못해도 그 맑은 울림은 독특한 매력이 있다. 

 일렉트릭 기타의 대명사인 펜더와 깁슨 기타중에 아니 모든 기타 브랜드 중에, 펜더 기타 만의 매력,마력은 무엇일까..
 위에 언급했던 펜더 만의 청아한 소리와. 아낌없이 막 쓸 수 있는 기타여서 이지 않을까.. 광택이 죽을까봐..스크래치가 날까봐.. 조심히 다루는 기타가 아닌, 찍히면 찍히는 데로. 광택이 죽고, 변색이 되고, 고스란히 자신의 삶의 흔적이 뭍어나는 매력이 멋으로 보여지는 독특한 매력이 있다. 소리와 외관이 세월에 의해 더욱 익어가는 것. 내 손과 몸에, 삶의 시간속에 일체감을 이루는 독특한 맛이 있다. 



 새 기타 보다. 오래되고 낡아 세월의 흔적이 녹록히 뭍은 기타가 더 멋진 것으로 대접받는 기타는 펜더 기타가 거의 유일한 것 같다. 오래전 떠돌이 블루스맨 들의 삶의 역경이 고스란히 베어 있는 듯한, 50~60년대 오리지널 펜더 기타는 유명 연주자를 통해서 지금도 보고 듣는다. 일렉트릭 기타계의 스트라디바리우스인 62년 펜더 스트라토캐스터를 들고 연주하는 前RHCP 존 프루시안테는 내가 펜더 스트라토캐스터를 사게한 결정적 이유였다. 

 메인드 인 usa 의 스탠다드 라인은 2008년 모델부터 많이 바뀌었다. 도장이 얇아졌고. 브릿지 새들이 빈티지하게 바뀐것이 가장 큰 변화다. 거의 새거 같던 기타를 중고 거래로 업어 왔는데, 말 그대로 기타를 업고 온 기분이었다.

 처음 펜더 블루스 주니어 앰프에 기타를 꼿고 소리를 들었을때, 역시 펜더구나 하는 감탄사가 튀어 나왔다. 유리 구술이 동시다발적으로 깨어지는 듯한 소리들.. 고농축 호올스를 입안 가득 넣어 귀까지 뻥 뚫린 느낌이었다. 맑고 카랑카랑하며, 부드러우면서 청아했다. 

 뮤팅소리가 아주 퍼커시브하게 매력적으로 들렸고 피킹 늬앙스가 섬세하다. 볼륨에 의한 드라이브 양의 변화도 유니크 하다. 톤의 가변성은 5웨이 스위치와 톤포트로 다양하다. 생각보다 잡음이 없고. 드라이브 양도 적당하다. 가장 좋은 소리는 프론트 픽업의 클린톤이라 생각한다. 그 다음으로는 리어 픽업의 크런치 톤.. 또 넥감이 아주 좋다. 넥에서 착 감기는 그 손맛이 기타를 자주 잡게 만든다.  

 이 기타 보다 비싸고 좋은 수많은 기타가 시중에 있지만, 나는 이 기타를 평생 가지고 있을 생각이다. 도장이 우레탄이라 멋지게 까찔일은 없겠지만, 그래도 점점 세월의 흔적이 뭍어나고 있다. 


 여자들이 명품 가방을 좋아하는 것처럼 기타에 대한 선망은 계속 있지만. 펜더 커스텀샵의 MBS(마스터빌트시리즈) 라인 같은건. 마케팅의 전략이 많이 작용한 듯 싶다. 물론. 좋은 나무를 선별해서 대량 생산이 아닌 장인이 감독하에 만들었으니 더 좋겠지만 나는 스탠다드 만으로도 충분하다. 원래 펜더 기타의 정신이 대량 생산을 위한 방식으로 싸고 질좋은 기타를 대중들에게 쉽게 공급하자가 창업주인 레오 펜더 옹의 생각이니 스탠다드 라인이 가장 펜더적이고 알맞다고 생각한다. 손가락이 저질인데 펜더 MBS 나 깁슨 히스토릭 레스폴을 쥐고 있는건, 옷은 후질구레 패션 센스 꽝인 여자가 가방만 800만원 짜리 뤼이비똥을 든 모양새 랄까..  

 적어도 30년 이상 쓸 가방이라면 명품 가방 두세개 가지고 있는건 괜찮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욕망과 시선이 아니라. 자기가 정말 애착을 가지고 잘 애용한다면 그런 투자와 만족은 삶의 즐거움 일 테니까.  그리고 명품은 자기가 찾고 만들어 가는게 정말 명품이라고 생각한다. 모더니즘의 역사속 전통의 브랜드 보다, 자신만의 명품을 알아보고 애용하는게 진정한 명품이 아닐까.. 내겐 펜더 2008 스탠다드 스트라토캐스터가 나만의 명품이다. 슬프거나 기쁘거나 그때 끄때 나만의 기분을 대변하는 이  기타야말로 명품이다. 

 그렇지만 52 텔레캐스터와 재즈마스터 도 언젠가는 소장할 것이다. 앞으로 2대 정도만 더.. 



 

'Guitar, Sound, Camera'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nder Blues Junior 펜더 블루스 주니어 앰프  (2) 2012.03.03
오! 카메라  (0) 2012.02.12
일렉트릭 기타  (0) 2011.04.24
It Might Get Loud (2008)  (0) 2010.09.29
나의 기타 나의 뮤즈  (2) 2010.04.27

+ Recent posts